바로가기 메뉴
본문으로 바로가기

서브메뉴

본문내용

HOME > 경기세계도자비엔날레 > 비엔날레 역사관 > 제3회 비엔날레

프린트버튼

프린트

제3회비엔날레

  • 프로그램
  • 행사내용
    • 전시
    • 학술·워크숍
    • 체험·교육

제3회 국제공모전

제3회 국제공모전 사진
세계 67개국에서 1천4백30명의 작가들이 2천4백75점의 작품을 응모했습니다.

이중 생활도자부문에서 67점, 조형도자부문에서 1백19점을 선별, 총 1백86점을 입선작으로 선정했으며 엄격한 심사를 거쳐 최종적으로 26점을 수상작으로 결정했습니다.

제3회 국제공모전 대상
필립바드의 ‘얼굴모양 용기’ 가 차지했습니다.

세계현대도자전-횡단하는 도자예술의 경계(Trans-Ceramic-Art)

1990년대 이후 다양하고 활기차게 전개돼온 국제 도자예술의 현 단면과 발전적 미래를 조망하기 위한 전시입니다.

유럽, 미국, 아시아, 한국 등 다양한 지역에서 다양한 방법으로 도자예술의 경계를 확장하고 있는 30명의 작가들이 참가해 도자예술의 전통과 실험, 내용과 형식을 동시에 탐색하는 계기를 마련했습니다.


세계현대도자전-횡단하는 도자예술의 경계(Trans-Ceramic-Art) 사진

세계청자전-청자의 色과 形

세계 도자의 역사에서 청자의 시대를 주도했던 중국과 한국의 청자를 사상 최초로 한 곳에 모아 비교한 전시입니다.

청자의 재료나 유약을 과학적으로 분석한 자료부터 유명한 청자 명품까지, 청자에 대한 모든 것을 한 자리에서 감상하고 중국과 한국 청자의 차이를 살펴보는 재미까지 더한 전시로 평가받았습니다.


세계청자전-청자의 色과 形 사진

세라믹하우스Ⅱ

전시장 전체를 주거공간으로 구성해, 당시 세계 디자인 경향을 주도하고 있던 ‘자연’이라는 개념을 중심으로 공간을 연출했습니다.

전실과 거실, 서재와 주방, 침실과 욕실, 휴게공간으로 나눈 각 공간에 자연 친화적인 소재를 활용해 연출하고 그 속에서 도자가 얼마나 조화롭게 어울릴 수 있는지를 가늠해 봤습니다.
현대 주거문화의 새로운 양식을 제시한 전시였습니다.


세라믹하우스Ⅱ 사진

도자와 건축

세계도자 건축재료전과 자료전으로 구성했습니다.

세계도자 건축재료전에서는 세계의 유명타일과 벽돌, 요업제품, 기타 건축 장식재 등을 선보였으며, 자료전에서는 도자를 이용한 건축물 시공 사례와 도자건축재의 역사 사진, 영상자료 등을 마련해 전시했습니다.
특히 제3회 경기 세계도자비엔날레 개막과 함께 개소한 ‘도자연구지원센터’에 직접 시공해 도자의 건축적 활용 사례를 제시, 눈길을 끌었습니다.


도자와 건축 사진

자연과 함께

자연과 함께 사진
한국 전통도자에 담긴 미적인 성격과 특징을 밝혀내고 현대 전통도자 작가들이 전통을 어떻게 계승, 발전시키고 있는가에 주목한 전시입니다.

전통도자예술과 목공예, 섬유공예, 회화 등에서 ‘자연’이라는 공통분모를 찾아 이를 적극 활용해 공간을 연출함으로써, 관람객이 마치 자연 속에 들어온 듯한 편안함과 여유를 만끽한 장이 됐습니다.

세계도자기념품전

도자 기념품의 가치와 매력에 주목한 전시입니다.

세계적 명성을 얻은 마이센, 헤렌드, 야드로 등 유명 도자기업 제품을 비롯해 해외 유명미술관에서 자체 제작한 디자인상품, 지역적 특색을 갖고 있는 작품들, 국내 공모를 통해 선정된 도자 기념품 등을 한곳에 모아 전시했습니다.


세계도자기념품전 사진

세계주전자전

기(器)와 예(藝)를 함께 지니고 있는 주전자의 조형세계를 살펴본 전시입니다.

동서양의 차 문화와 역사를 함께해온 찻주전자는 물론, 현대 도예가들의 기발한 상상력으로 제작된 조형성 높은 주전자, 산업디자인화한 주전자에 이르기까지 수많은 형태와 다양한 아이디어로 제작된 주전자들을 총망라한 자리였습니다.


세계주전자전 사진

풍경과 도자

풍경과 도자 사진
공공미술로서의 야외 환경도자조각의 가능성을 조명해본 전시입니다.

아름다운 설봉산과 호수가 함께 어우러진 이천 세계도자센터 야외공간에, 마치 도자조각공원처럼 조성해 도자 조형과 자연의 조화로운 만남을 시도했습니다.

도자의 길

도자의 길 사진
산책로를 활용해 도자 테마파크형식으로 기획한 전시입니다.

길바닥과 요소요소에 배치한 도자캐릭터 등을 통해 길을 장식하는 새로운 조경재료로서 도자의 활용 가능성을 가늠하고 아름다운 야외와 어우러진 새로운 도자 세계를 선보였습니다.

환경도예와 한글

환경도예와 한글 사진
한글을 소재로 환경과 도자작품의 조화를 조명한 전시입니다.

한글자모음을 장식한 도자상징 조형물, 한글자모음을 음각한 나무모양 도자 조형물, 한글을 응용한 캐릭터 조형물 등 다양한 작품으로 구성한 이 전시는 여주의 역사적 배경과 주변 환경, 도자기의 조형예술이 조화를 이뤄 관람객들에게 흥미와 교육적인 내용을 전달했습니다.

빠른서비스

위로올라가기

  • 방문자 :
(17379) 경기도 이천시 경충대로 2697번길 263

전화 031-631-6501(이천), 031-799-1500(광주), 031-884-8644(여주)

상호: (재)한국도자재단 | 대표자 : 최연 | 사업자등록번호 : 124-82-09905

Copyright @ 2011 by KOCEF. All right reserved. Contact Webmaster for More Information

네이버카페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유투브 or코드
Secure_Sea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