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으로 바로가기

서브메뉴

본문내용

HOME > 경기세계도자비엔날레 > 비엔날레 역사관 > 제5회 비엔날레

프린트버튼

프린트

제5회비엔날레

  • 프로그램
  • 행사내용
    • 전시·학술프로젝트
    • 특별프로젝트
    • 교육프로젝트
    • 페스티벌프로젝트

제5회 국제공모전

세계 70개국에서 1천7백26명의 작가들이 참여해 3천1백96점을 출품했습니다.
1차 온라인 심사와 2차 실물 심사를 거쳐 총 1백79점이 입선작으로 선정돼 전시됐고, 최종적으로 25점이 수상작으로 결정됐습니다.
저명한 5명의 심사위원이 엄격하게 심사한 결과 대상은 선정되지 않았습니다.


제5회 국제공모전 사진

세계현대도자전-불의모험

불이라는 요소를 기준으로 현대 도예의 다양한 경향들을 몇 가지로 재분류해, 불에 의한 현대 도자의 새로운 스펙트럼을 구성했습니다.

‘불의모험’을 줄기로 잡아 불의 원형과 진화로 크게 나눴고
원형은 다시 ‘순수, 색채, 열정’ 으로, 진화는 ‘변주, 전이, 회귀’ 로 세분화해 전시를 구성했습니다.


세계현대도자전-불의모험 사진

한국현대도자전-미래의 소리

신세대 작가들을 발굴하고 작품을 소개해 한국 현대 도예의 현재와 미래를 새롭게 보여주기 위해 마련한 기획전입니다.

3, 40대 젊은 작가들의 실험적인 작품들 중에서 선별해
첫째 공간에는 전통도자의 영향이 작품에 내재돼 있는 기(器) 위주의 현대 도자작품을 전시했고,
둘째 공간에는 서구화·개인주의화된 현대 한국 사회상을 반영한 전위적인 도자 예술작품을 전시했습니다.


한국현대도자전-미래의 소리 사진

세라믹 스페이스 & 라이프

모든 공간과 작품은 오브제로써의 의미를 갖는다는 개념을 도입해, 여주 세계생활도자관의 안과 밖 모든 공간을 대규모 전시로 구성했습니다.

전시관 1층 오른쪽 제2전시실에는 6개의 큐브공간과 3개의 벽면에 작품을 전시해 ‘Ceramic on the Wall’ 전을 배치했고, 2층에는 왼쪽 3실부터 오른쪽 4실까지 8개 공간에 ‘Ceramic Objet’ 를 주제로 전시를 배치했습니다.
공간마다 건축적 개념을 부여하고 사람, 물, 불, 흙, 금속, 빛, 나무 등의 자연 요소를 연출 콘셉트로 설정해 설계했습니다.


세라믹 스페이스 & 라이프 사진

아름다운 우리도자기 공모전

심사위원들의 공정한 심사를 거쳐, 우리 전통을 올바르게 계승하고 높은 공예적 완성도를 가지는 동시에, 독창적인 재료 개발로 새로운 미감을 창조한 도자들이 선보였습니다.


아름다운 우리도자기 공모전 사진

분원백자전Ⅰ·Ⅱ

분원백자전Ⅰ·Ⅱ 사진
분원백자전Ⅰ은 조선 후기 최고의 분원 백자 80점을 엄선해 다양한 참고 자료와 함께 전시했습니다.

분원백자의 제작기법과 형태, 문양 등에 대해 분석적으로 접근해 조망하고 이를 통해 조선 후기 사회가 만든 백자의 아름다움과 당시의 생활문화를 폭넓게 이해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분원백자전Ⅱ는 분원백자에서 영감을 받은 현대 도예가들의 작품 중 현대 백자의 발전방향을 가늠하고 제시한 작품 50점을 새롭게 선보였습니다.

국제도자학술회의-도자&에콜로지

[2009년 4월25일 ~ 4월26일, 도자진흥재단 세미나실]

예술, 생태, 삶, 살림살이를 아우르는 도자 전반의 인문학적 성찰을 주제로 작가, 비평가, 큐레이터, 행정전문가 등 세계 각국의 저명인사 14명이 발표와 토론을 진행했습니다.

도자와 환경에 대한 논의를 비롯해 건축, 재료공학, 디자인, 마케팅 등 다양한 분야에 대한 깊이 있는 논의가 이뤄졌으며 특히 26일에는 세계도예인교류의밤(World Ceramic Artists' Night)을 마련해 세계 도예인들 간 우호 증진과 교류의 장을 제공했습니다.


국제도자학술회의-도자&에콜로지 사진

세라믹아고라

‘불의모험’ 이라는 주제 아래 열린 전시, 워크숍, 학술회의 등 2009경기도경기 세계도자비엔날레에 참가한 세계 각국의 도자전문가들은 물론 비엔날레를 함께 즐긴 모든 관람객들이 도자에 대한 철학과 다양한 의견을 공유한 장입니다.

세계 각국의 도자전문가들이 고민하며 창출한 아이디어와 열정에 직접 덧글을 달며 참가하고 공유할 수 있었습니다.


분원백자학술세미나

분원백자전Ⅰ,Ⅱ와 연계해 열린 세미나로, 그동안 활발하게 이뤄진 분원백자의 도자사적 연구 성과를 바탕으로 분원백자의 우수성을 입증하고 나아가 전통 계승 현황에 대한 이해, 미래지향적 방향성을 찾기 위해 마련된 자리입니다.

‘분원백자의 우수성과 현대적 전통계승’ 이라는 주제 아래 제작방법 등 기술적인 측면과 기형, 문양 등 조형적인 측면 등을 두루 다뤘고 분원백자 전반에 대한 구체적인 논의가 진행됐습니다.


분원백자학술세미나 사진

청자세미나

고결한 청자 디자인이 갖는 현대적 의미를 집중조명하기 위해 기획된 세미나입니다.

전통에 기반을 두고 과거를 재해석하는 디자인이 지닌 힘을 일깨우고, 블루오션인 건축 도자의 산업적 가치를 제고하는 동시에, 청자의 예술적 디자인에 대해 고찰했습니다.


빠른서비스

위로올라가기

  • 방문자 :
(17379) 경기도 이천시 경충대로 2697번길 263

전화 031-631-6501(이천), 031-799-1500(광주), 031-884-8644(여주)

상호: (재)한국도자재단 | 대표자 : 최연 | 사업자등록번호 : 124-82-09905

Copyright @ 2011 by KOCEF. All right reserved. Contact Webmaster for More Information

네이버카페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유투브 or코드
Secure_Seal